만성신부전이란 신장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임상적으로는 3개월 이상 계속해서 신장 기능이 감소하는 경우에 만성신부전으로 진단합니다.
신장 기능이 악화되는 속도는 원인질환에 따라, 혹은 개인마다 다르며, 신질환 진행을 가속화시키는 인들(전신성 고혈압, 사구체 고혈압, 단백이 많이 나오는 경우, 고지혈증, 고단백식이, 인과다섭취, 사구체내 응고증 등)이 있으며, 빠르게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장기능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전신 장기에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는데 이를 요독증(uremia)이라고 합니다. 요독증의 증상은 피로감이나 빈혈,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전신증상과 신경 및 근육의 이상으로 인한경련과 말초신경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부진 및 구토를 일으키고 고혈압, 심부전 증상과 호흡곤란을 동반합니다. 피부는 창백하고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뼈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신장기능이 저하되면서 소변으로 배설되던 인이 혈액내에 쌓이고 이로 인해 칼슘이 밖으로 빠져 나가 뼈가 약해지게 되는 골이영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질환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만성신장염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사구체신염, 루푸스, 다낭성 신질환, 신결석, 요로폐쇄, 신증후군, 신혈관질환 등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 만약 만성신부전이 심해서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으로는 도저히 안되는 경우는
인공신장기(혈액투석)나 복막투석요법 혹은 신장이식수술을 시행합니다.